자주하는 질문

더온누리 알아가기 Q&A

  전주온누리교회는 1987년에 세워진 교회입니다. 지금 효자동 예배당은 지난 1997년 당시 아무것도 없는 작은 산속에 세워졌었지요. 그런데 교회를 중심으로 주변이 개발되고 더하여 그동안 하나님께서 많은 부흥을 은혜로 허락하신 교회입니다.

 

  그러던 중 계속 몰려오는 성도들을 감당하기 위해 더 큰 예배당을 지으려 했지만, 그러다가 대형교회의 길로 가겠다는 생각이 들어 모든 계획을 취소하고, 지난 2018년 6월에 또 하나의 교회를 낳자는 마음으로 교회 분립을 결정해서 1년 반 동안 준비하다가 소위 분가한 교회가 더온누리교회입니다. 우리는 이를 가리켜 더온누리교회는 전주온누리교회가 낳은 교회라고 말하며 2020년 1월 5일이 더온누리교회 생일입니다.

  2020년 전주온누리교회에서 분립되어 시작할 때 정용비 목사와 동사목사로 시작하여 2023년부터 담임으로 사역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전주온누리교회 여호수아청년공동체를 맡아 일으켜 세웠고, 분립당시 30대 청년공동체를 맡아 사역했습니다. 늘 청년의 심장을 마음에 품고 사역합니다. 더예수님처럼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하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더온누리교회는 소속 교단이 없습니다. 다만 목회자 대부분이 한국교회의 장자 교단인 합동 측 소속 목회자들이고 거기서 공부를 했지요. 그래서 2010년까지 합동 측에 소속이 되어 있다가 탈퇴하고, 현재 사단법인 한국독립교회선교단체연합회(KAICAM)에 소속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와 소속이 같은 단체들과 교회들로는 CCC와 아세아연합신학연구원,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 위지엠(예수님과 동행하는 사람들, 유기성 목사), 할렐루야교회(김승욱 목사), 우리들교회 (김양재 목사), 갈보리교회(이웅조 목사), 새로운교회(한홍 목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교단들의 폐해들이 증가하면서 독립교회에 소속되는 교회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첫째, 장로, 안수집사, 권사 임직식 때 일체의 주고받음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헌금, 선물, 기념품 등을 받는 접수대부터 설치하지 않고 임직 당사자에게 오는 손님까지도 교회가 식사를 제공하여 풍성한 식탁을 마련하여 섬기는 임직식으로 진행합니다.

둘째, 목사와 장로 모두 정년이 65세입니다.

셋째, 원로제도가 없습니다.

넷째, 7년마다 목사와 장로 모두 신임투표를 실시하여 계속 시무를 묻습니다. 담임목사와 장로가 똑같이 7년마다 신임을 받아야 계속 시무를 할 수 있는 제도를 가졌습니다. 이 제도 하에서 전주온누리교회에 있을 때에 이미 목사와 장로 투표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만, 선거 분위기에서 긴장감이나 경계는 찾아볼 수 없고, 또 선거운동을 일절 하지 않아도 평균 지지율이 90%가 넘는건강한 공동체입니다.

다섯째, 재정이 투명하고 재정 감사를 철저히 하여 공개하는 등 일체의 의혹을 해소합니다.

여섯째, 선교와 구제 등 사람을 살리고 세우는 교회를 지향합니다.

일곱째, 교회 자체 정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덟째, 목회자들이 정치나 외부 활동을 가급적 하지 않고 목회에 전념합니다.

아홉째, 365일 문을 닫지 않고, 만민이 기도하는 집으로 개방합니다. 교회 시설과 공간을 사용하기 원하는 건강한 선교단체나 소그룹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열려 있는 교회이지만, 건강하지 못한단체와 이단은 사용을 불허합니다. 전기세나 수도세 등 계산으로는 손해이지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교회, 하나님의 백성들이 사용하게 한다는 정신으로 개방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회를 지향하며, 지역 기관이나 단체들이 교회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열 번째, 대형교회를 지양하고 분립개척을 꿈꿉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더온누리교회를 부흥케 하실것에 대한 기대가 있습니다. 그러나 무작정 대형교회가 아니라, 교회가 교회를 개척하는 형태로 또 다른 건강한 교회를 세워 나가기 위해 부흥을 기대합니다. 이를 위해 부목사에게 개척자금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부목사로 하여금 성도들을 설득하여 개척 멤버를 삼아 데리고 나가는 개척입니다. 이제는 교회가 교회를 개척해야 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더온누리교회는 기본적으로 자유롭습니다. 처음 교회에 나오는 분이 아니면 등록을 강권하지 않고 자유롭게 하실 수 있도록 하지만, 될 수 있으면 돌아갈 고향처럼 교회에 등록하고 신앙생활하도록 권면합니다.
  등록 시 자기 노출을 꺼려하는 분들의 요구, 즉 호명을 기피한다거나, 담임목사를 만나지 않겠다거나, 기념사진을 찍지 않는다거나(이러한 경우는 ‘신천지 등의 이단으로’ 약간의 의심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는 모든 요구를 수용합니다. 예배를 드린 후 등록하는 경우도 괜찮습니다.

  헌금은 들어오실 때 자유롭게 헌금함에다 합니다. 그리고 헌금자 이름이나 내용에 대해 주보에나 여타에 공개하지 않고 각각의 개인이 하나님께 정직하게 헌금하는 신앙을 권장합니다. 다만 개인의 헌금 상황에 대해 얼마든지 교회에 문의하거나 확인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 기부금 영수증은 전산에 기록된 내용만을 근거하여 발급해 드립니다. 그러므로 무명보다는 기명으로 헌금하는 것을 권장하며,코로나 이후에 온라인으로 헌금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헌금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더온누리교회는 헌금을 강조하지 않지만 매년 연초에 딱 한 번씩 선교와 구제 헌금은 짜증(?) 나도록 강조합니다. 더온누리교회 건축을 위한 헌금 역시 전주온누리교회에 있을 때부터 자발적으로실시하고 있고, 교회에 필요한 비품 헌금 역시 철저하게 자원하여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를 위해 별도로 건축헌금을 하지 않고 건축헌금자 명단도 따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헌금 안내 바로가기

  먼저 각 소그룹은 남녀전도회나 목장 등이 있습니다. 전도회는 인원에 따라 또래 모임으로 편성을 하지만, 목장 소그룹은 모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갑니다. 즉 어떤 형태든지, 누구와 모이든지 모일 수 있으면 다 모이게 합니다.
  부부, 남자, 여자로, 동기나, 같은 직종이나, 같은 아파트나 동네 등 가장 모이기 좋은 소그룹을 구성하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모이다가 맘에 들지 않으면 옮길 수도 있습니다. 또 각 개인들의 취미생활 별 동아리 모임도 구성할 예정입니다. 등산, 탁구, 배드민턴, 중창, 독서 등 또래나 끼리 별 모임을 통해 건강한 소그룹 모임을 권장하고 협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원이 확인이 되고(이단들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조치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역자들이 인정하여 담임목사가 임명하면 사역이 가능합니다. 주로 연초에 시작하지만 중간에라도 동일한 절차를 거쳐 얼마든지 임명받아 사역할 수 있습니다. 사역자들을 기다리는 사역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사역 안내 바로가기

더온누리교회 핵심가치는 ‘더 예수님처럼’ 입니다. 예수님 믿는 사람들의 공동체이기 때문에 당연히 예수님처럼 말하고 행동하고 살아내야지요. 이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이런 교회가 되고 싶은 소망이 있답니다.

 

첫째, 영혼을 위해 손해를 마다하지 않는 교회
둘째, 교회와 성도들의 존재 목적인 선교에 최선을 다하는 교회
셋째, 사람을 세우고 다음 세대를 일으키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교회
넷째, 지역사회와 함께 가는 교회
다섯째, 세상이 걱정하는 교회가 아니라 세상을 선도하는 교회
여섯째, 성도들의 자랑과 긍지가 되고 교회 생활이 행복한 교회
일곱째, 남자가 많고 여자들이 우대받고 보호받는 교회
여덟째, 가정과 부부가 행복한 교회
아홉째, 기본과 상식에 충실한 교회
열째, 이 모든 것들을 위해 예수님과 24시간 동행함으로 행복한 교회

  교회 안에 남전도회와 여전도회가 있는데 이 소그룹은 또래 모임입니다. 한두 살 또래이거나 같은 해 태어난 또래로 조직된 공동체입니다. 여러분의 생년월일로 소속 전도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남전도회
아브라함전도회 (~44년)
제 1남전도회 (45년 – 53년생)
제 2남전도회 (54년 – 58년생)
제 3남전도회 (59년 – 62년생)
제 4남전도회 (63년 – 64년생)
제 5남전도회 (65년 – 66년생)
제 6남전도회 (67년 – 68년생)
제 7남전도회 (69년 – 70년생)
제 8남전도회 (71년생)
제 9남전도회 (72년생)
제 10남전도회 (73년생)
제 11남전도회 (74년 –75년생)
제 12남전도회 (76년생)
제 13남전도회 (77년 – 78년생)
제 14남전도회 (79년생)
제 15남전도회 (80년 –81년생)
제 16남전도회 (82년생)
제 17남전도회 (83년-84년생)
제 18남전도회 (85년-86년생)
제 19남전도회 (87년-89년생)
제 20남전도회 (90년-기혼)

 

여전도회
한나여전도회 (~46년 )
제 1여전도회 (47년–53년생)
제 2여전도회 (54년–57년생)
제 3여전도회 (58년–59년생)
제 4여전도회 (60년–62년생)
제 5여전도회 (63년–64년생)
제 6여전도회 (65년–66년생)
제 7여전도회 (67년생)
제 8여전도회 (68년생)
제 9여전도회 (69년생)
제 10여전도회 (70년생)
제 11여전도회 (71년생)
제 12여전도회 (72년생)
제 13여전도회 (73년생)
제 14여전도회 (74년생)
제 15여전도회 (75년생)
제 16여전도회 (76년생)
제 17여전도회 (77년생)
제 18여전도회 (78년생)
제 19여전도회 (79년생)
제 20여전도회 (80년생)
제 21여전도회 (81년생)
제 22여전도회 (82년생)
제 23여전도회 (83년생)
제 24여전도회 (84년생)
제 25여전도회 (85년생)
제 26여전도회 (86년생)
제 27여전도회 (87년-88년생)
제 28여전도회 (89년-91년생)
제 29여전도회 (92년-기혼)